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기초의학
국내 최고 수준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을 소개합니다.

교실소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은 생체물질의 분자구조와 기능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분자 수준에서 질병의 원인을 구명하고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의학의 기초 학문으로서 의과대학 및 대학원 학생에게 필수적인 학문이다.

생화학교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강의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및 핵산의 구조와 대사, 대사조절, 호르몬, 생체막, 분자생물학, 영양, 종양, 노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 및 실습을 통해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분자적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현재 본 교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강의는 의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통합교과목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인체 기능과 대사” 과목에서 주로 참여한다. 의예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는 필수과목으로 “세포분자생물학’ (강의 45시간, 3학점)이 있다. 생화학 실습은 미생물학, 생리학 및 약리학과 합동으로 ‘기초의학실습’ (64시간, 2학점)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생들을 위해서 강의 및 실험, 세미나 등이 준비되어 있다. 생화학 교과목은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1학년을 2 분반으로 나눠서 강의되고 있으며, 세포생물학 교과목은 소그룹으로 나눠서 발표와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화학교실에서는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실험기기가 갖추어져 있으며, 주된 연구 주제로서 생체에서 활성산소의 역할 및 항산화제 개발, 세포 및 개체의 노화현상 규명과 이의 억제제 개발, 암 발생 및 혈관신생의 신호전달 경로, 그리고 miRNA에 의한 유전자 조절기전 등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