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기초의학
국내 최고 수준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을 소개합니다.

교실소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은 생체물질의 분자구조와 기능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분자 수준에서 질병의 원인을 구명하고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의학의 기초 학문으로서 의과대학 및 대학원 학생에게 필수적인 학문이다.

생화학교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강의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및 핵산의 구조와 대사, 대사조절, 호르몬, 생체막, 분자생물학, 영양, 종양, 노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 및 실습을 통해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분자적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본 교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강의는, 의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화학’ (강의 80시간, 5학점)이 있으며, 의예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택과목인 ‘세포생물학’ (강의 45시간, 3학점)이 있다. 생화학 실습은 미생물학, 생리학 및 약리학과 합동으로 ‘기초의학실습’ (64시간, 2학점)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생들을 위해서 강의 및 실험, 세미나 등이 준비되어 있다. 생화학 교과목은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1학년을 2 분반으로 나눠서 강의되고 있으며, 세포생물학 교과목은 소그룹으로 나눠서 발표와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화학교실에서는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실험기기가 갖추어져 있으며, 주된 연구 주제로서 생체에서 활성산소의 역할 및 항산화제 개발, 세포 및 개체의 노화현상 규명과 이의 억제제 개발, 암 발생 및 혈관신생의 신호전달 경로, 그리고 miRNA에 의한 유전자 조절기전 등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