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의과대학장/원장 인사말
국내 최고 수준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을 소개합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1944년 광주의학전문학교로 개교하였습니다. 이후 1952년 국립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으로 개편하였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74년 동안 숱한 고난과 영광을 함께 하면서 지역거점대학이자 글로벌 의료인 양성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8000여 동문 의료인은 지구촌 곳곳에서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으며, 모교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10개 기초의학교실과 30개 임상의학교실에서 250여명의 교수진이 학동캠퍼스, 화순캠퍼스 의생명과학융합센터, 전남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및 빛고을전남대병원에서 교육, 연구, 진료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760여명의 의학도들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최고 가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양성’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 대학의 교육·연구 역량이 극대화 되어야 합니다. 이 비전을 추진하기 위해서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가 ‘전남의대인’ 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로 단합된 노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5가지 목표를 두고 점진적으로 이 비전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미래형 의학교육 프레임을 구축하겠습니다. 의예과부터 의학과까지 교육과정 및 교육시스템을 완성하고, 특성교육과정 및 학습/진로 멘토링을 통해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좋은 의사를 양성하겠습니다.

 둘째, 교수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중개연구 및 산·학 협력 연구 활성화와 신임교수 연구 역량 강화, 그리고 기금교수 지위 확립을 통해 교육과 연구 경쟁력 및 수월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셋째, 학동 및 화순 캠퍼스 활성화를 통해 교육 및 연구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교육부로부터 전남의대 화순 캠퍼스 인증을 획득하고, 내년 초 화순캠퍼스 학생 생활관 준공 및 입주를 무리 없이 잘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부로부터 화순캠퍼스 교육복합동 및 학생편의시설 신축허가 승인을 받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와 병원이 함께 학동 및 화순 캠퍼스 공간 활용에 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넷째, 수평적인 행정체계 구축 및 발전기금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행정 업무 수행을 위해 수평적 행정체계로 개편하여 책임 있는 행정을 실천하고 대학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또한 발전기금 유치 경로를 다양화하고 의학발전기금을 별도 조성하여 훌륭한 후학을 양성하는데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동문 및 지역사회와 신뢰 및 협력을 강화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동문과 지역사회 주민이 대학의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동문과의 소통을 확대하여 신뢰 및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은 여러분의 꾸준한 관심과 변함없는 사랑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의학교육기관으로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방문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장/의학전문대학원장     김 경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