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연구소소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을 소개합니다.

의과학연구소 소장 류필열

“생명과학 의료융합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꿈꾸며”
전남대학교 의과학연구소는 1966년 농어촌 의학연구소로 태동한 이후 1979년 전남대학교 부설연구소, 1990년 전남대학교 의과학연구소 법정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연구소 설립이후 오랜기간 의과학분야 연구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대학의 부설연구소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기초의학은 질병의 원인과 발병기전을 규명하고 질병의 치료 및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학문분야 입니다. 특히 질환극복의 근원적 물음에 해답을 줄 수 있는 기본연구가 가능하기에 기초의학연구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기초의학연구는 기초의학 연구진 및 생명과학연구진들이 주로 담당하였던 분야이지만, 최근에는 임상과 기초연구간의 장벽이 없어지면서 융복합연구분야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초의학 연구 및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에 적용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임상의사들이 진료현장에서 느끼는 unmet-need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공학, 자연과학 및 의학의 융복합 연구를 통해 연구성과를 실용화 할 수 있는 학문분야가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의생명과학 의료융합연구는 궁극적으로 질환극복의 최종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남대학교 의과학연구소는 명실상부한 선진의학연구소로 발돋움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1. 대형국책연구과제의 수주 및 이를 통한 연구 성과 창출

융복합 연구 기반조성과 기초 및 임상연구, 생명과학과 의료공학 및 기업체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융합연구 세미나를 정례화하고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 우수한 인적자원의 발굴 및 육성

의학연구 발전의 원동력인 우수한 인적자원의 발굴 및 지원 육성을 위해, 연구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국내 및 국외 연수지원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 Chonnam Med J의 SCI 진입

의과학연구소 저널인 Chonnam Med J은 2010년 학진등재후보지, 2012년 PubMed Central 진입, 2015년 학진등재지로 도약하였습니다. 나아가 학술지의 국제화를 위하여, Chonnam Med J의 SCI 등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Chonnam Med J의 SCI 진입은 우리대학의 발전 및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의생명과학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남대학교 의과학연구소는 의생명과학의 발전을 위해 항상 여러분들의 고견에 귀기울이고 연구자분들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남대학교 생명과학 및 의학연구진 여러분의 좋은 의견 개진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