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연구소소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노인의학센터 소장 윤경철 입니다.

노인의학센터는 노화현상 및 노화와 관련된 질환에 대한 기초 및 임상 연구를 통하여 국민보건 향상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2002년 1월 전남대 의과대학에 설립된 노화연구소가 2006년 노인의학센터로 개칭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으며, 전남지역의 경우는 이미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율이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따라서 고령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노화, 노인병, 노인정책 및 산업을 지원하는 연구기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저희 노인의학센터에서는 노화관련 융합연구를 위해 약 80여명의 교수 및 연구원이 참여를 하고 있으며, 연구사업으로는 노화과학기술분야에서 기초 및 임상연구팀을 발굴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술활동으로는 정기적인 노화관련 세미나 및 심포지엄을 통해 최신 동향을 습득하고 학술교류를 하고 있으며, 정부, 지방자치단체, 유관 기관 및 학회 등과 연계하여 2007년부터 매년 대규모의 국제노화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노인의학센터의 향후 발전방안으로는 관련학회 및 기관과 연구정보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국제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소의 국제화를 도모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노화연구기관으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광주시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노인복지 시설인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그리고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등의 지역 관련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각종 노화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노화억제 및 노인병 연구, 노인성 질환 치료용 의약품 및 의료기기 개발 등의 사업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임기 동안 노인의학센터의 운영을 내실화하여, 노화과학기술개발사업에 기초 및 임상 분야의 교수님과 연구원들이 많이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센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노인의학센터 소장     윤 경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