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윤리위원회 소개
인간과 동물의 상생

  • 동물윤리위원회 소개

동물실험윤리위원회란

동물실험의 윤리적, 과학적 타당성을 심의 및 승인, 동물실험시설의 동물관리와 사용에 관한 내용을 확인 평가하는 기능등을 갖는 합의제의결기구로서 동물실험시설운영기관에 설치․운영합니다. 동물실험은 실험동물을 이용하여 연구(관찰과 실험) 및 교육 등 과학실험을 말하며 실험동물은 수의․축산․농생명 및 대학 등의 과학실험에 사용하는 동물을 말합니다.
(예: 랫드, 마우스, 돼지, 원숭이 등)

목적

실험동물의 보호와 윤리적인 취급을 도모하기 위하여 전남대학교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설치․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위원회 구성

위원회 구성 안내
위원회명 구성 기능 비고
동물실험실 윤리위원회 12명 동물실험이 동물보호법 제13조의 원칙에 부합하게 윤리적으로 적절하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동물실험시설의 운영실태 등에 대한 심의 용봉캠퍼스
9명 학동캠퍼스
6명 여수캠퍼스
위원회 구성 안내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위원장 의과대학 교 수 안영근
위원 의과대학 교 수 김종근
위원 의과대학 교 수 윤명하
위원 치의학전문대학원 부교수 국민석
위원 의과대학 기금부교수 한재영
위원 의과대학 기금부교수 심두선
위원 노아동물병원 원 장 손해수
위원 수사랑동물병원 원 장 김세라
위원 미래동물병원 원 장 문수경
간 사 의과대학 팀 장 윤기선

위원회 기능

위회는 동물실험이 동물보호법 제13조의 원칙에 부합하게 시행되도록 지도·감독하며, 동물실험시설운영자 또는 종사자에 대하여 실험동물의 보호와 윤리적인 취급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위원장은 실험동물이 윤리적으로 적절하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동물실험시설의 운영실태에 대한 동물실험 윤리위원회 운용실적보고서를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동물보호법 제13조

(가) 제13조(동물실험의 원칙)
1) 동물실험은 인류의 복지의 증진과 동물 생명의 존엄성을 고려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2) 동물실험을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3) 동물실험은 실험에 사용하는 동물(이하 “실험동물”이라 한다)의 윤리적 취급과 과학적 사용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자가 시행하여야 하며 필요한 최소한의 동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실험동물의 고통이 수반되는 실험은 감각능력이 낮은 동물을 사용하고 진통․진정․마취제의 사용 등 수의학적 방법에 따라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5) 동물실험을 행한 자는 그 실험이 종료된 후 지체 없이 당해 동물을 검사하여야 한다. 이 경우 당해 동물이 회복될 수 없거나 지속적으로 고통을 받으며 살아야 할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고통을 주지 아니하는 방법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6) 누구든지 다음 각 호의 동물실험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해당 동물종(種)의 건강, 질병관리연구 등 농림축산부령이 정하는 불가피한 사유로 농림축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가) 유기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
나) 맹도견·안내견 등 인간을 위하여 사역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